홈 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Home 여행정보 주변관광지  
 
 
제목 중앙탑 - 중원탑평리7층석탑
작성자 밤별지기
작성일자 2010-05-31
조회수 4681

 
중원 탑평리 칠층석탑 []
 
충청북도 충주시 가금면 탑평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7층석탑.
 
1962년 12월 20일 국보 제6호로 지정되었다. 화강석으로 만들었으며, 높이 14.5m로 통일신라시대에 세워진 석탑 중 가장 규모가 큰 탑이다.
 
기단은 각부를 여러 개의 석재로 쌓았으며 상·하층 기단 모두 면석에 탱주() 4주()씩을 세웠다. 탑신부 역시 각부를 여러 개의 석재로 구성했으며 상층으로 올라갈수록 줄어들었다. 상륜은 노반을 2중으로 만들었는데 그 위에 복발()·앙화()만이 남아 있다. 세부 수법에 있어서 약식()과 섬약한 경향이 보이며, 전체적인 형태도 높이에 비해 너비의 비례가 적어 지나치게 고준()한 느낌이다.
1917년 보수시 6층 몸돌과 기단 밑에서 사리 장치가 나왔는데 6층 몸돌에서는 경감() 2매, 칠합() 1개, 은제사리병()과 그 안에 들었던 유리제 사리병 각 1개씩이 발견되었고, 기단에서는 청동제 유대합() 1개가 발견되었다. 그 중 경감은 고려시대의 거울로서 창건 이후 두 번째의 사리를 봉안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 탑은 한국의 중앙부에 위치한다 하여 중앙탑이라고도 불리는데, 전설에는 785년경, 즉 신라 원성왕대에 세워진 것이라고 전한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앙탑 공원 [中央塔公園]
 
충청북도 충주시(忠州市) 가금면(可金面) 탑평리(塔坪里) 11번지 일대에 있는 사적공원(史跡公園)이다.
 
1992년에 국보 제6호인 중원 탑평리 칠층석탑(일명 중앙탑)의 훼손을 막기 위해 중앙탑 주변을 정리하고 보수하여 사적공원()으로 조성하였다. 부지면적 8,448㎡로 넓은 잔디밭에 다양한 수종의 나무를 심고 시민들의 휴식공간도 마련하였다.
 
중앙탑은 통일신라시대에 건립된 석탑으로 화강석 재질이며 높이 14.5m이다. 탑 주변에는 충주호조각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곳곳에서 조각 작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향토민속자료 전시관, 남한강 수석 전시관 등이 있다. 충주호 옆에는 야외음악당을 설치하였으며 북쪽의 조정지 호수에는 음악과 함께 물을 뿜어올리는 음악분수대도 있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충주호조각공원 [忠州湖彫刻公園]
 
충청북도 충주시 가금면 탑평리에 있는 야외 조각공원
 
1992년 사적공원으로 조성된 중앙탑공원 안에 있는 조각공원이다. ‘문화재와 호반예술의 만남’을 주제로 충주호반의 넓은 잔디밭에 김경화·박현열·장윤우·황영숙 등 국내 유명 조각가의 작품 25점을 전시하고 있다. 조각공원 가까이에 중앙탑이라고도 불리는 통일신라시대의 석탑인 중원 탑평리 칠층석탑(국보 제6호)과 충주박물관 제1전시관·제2전시관, 남한강수석전시관이 있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밤별캠핑장에서 중앙탑 찾아가시는 길
 
-밤별캠핑장 ㅡ> 중앙탑 : 약 27km
 
-밤별캠핑장 출발 ㅡ> 앙암로 우회전 ㅡ> 앙성사거리 좌회전 ㅡ> 마련교차로에서 제천,충주 방면 좌측방향
ㅡ> 가흥교차로에서 탄금호 방면 우측방향 ㅡ> 첨단산업로에서 좌측방향 ㅡ> 중앙탑 공원 도착